경희사이버대학교 웹진 경희사이버대학교 웹진

SPC 그룹 기업 대학에서 꿈을 빚은 경희사이버대학교 학우들, 외식업계 미래를 그려내다

글쓴이 커뮤니케이션센터

조회1144 작성일 2022-08-08

SPC 그룹 기업 대학에서 꿈을 빚은 경희사이버대학교 학우들,

외식업계 미래를 그려내다

 

 경희사이버대학교(총장 변창구) 학생들은 지난 3월부터 7월까지 SPC그룹 파리크라상 기업대학 14기 교육생으로 선발되어 베이커리, 바리스타 분야에 대한 전문 교육을 받았다. 현장 중심의 우수한 강사진과 최신식 교육 환경에서 직무 숙련을 위한 특화 교육을 통해 외식업계의 우수 인재로 거듭난 7명의 학생들에게 교육을 마친 소감에 대해 들어보았다.




▲(왼쪽 위부터) 이우진(외식조리경영3), 김승화(문화예술경영3), 강수진(IT디자인융합1), 이연주(관광레저항공경영4),

최재혁(마케팅리더십경영2), 서연수(외식조리경영2), 한선아(외식조리경영1)




Q. 안녕하세요. 우선 교육 수료를 축하드립니다.

SPC그룹 기업대학의 어느 학과에서 교육을 수료하셨는지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바리스타학과

안녕하세요. SPC그룹 기업대학 14기 바리스타학과 교육에 참여한 외식조리경영학과 3학년 이우진, 문화예술경영학과 3학년 김승화, IT·디자인융합학부 1학년 강수진입니다.


🍞베이커리 학과

안녕하세요! SPC그룹 기업대학 14기 베이커리학과 교육에 참여한 관광레저항공경영학부 4학년 이연주, 마케팅·리더십경영학부 2학년 최재혁, 외식조리경영학과 2학년 서연수, 외식조리경영학과 1학년 한선아 입니다.



Q. 기업대학 교육 프로그램은 어떻게 진행되었나요?


이우진  커피콩 종류, 가공하는 방식, 로스팅 방법 등 농장에서부터 손님들에게 오기까지의 과정에 대해 자세하게 배웠습니다.


🍞서연수  채용 전 실시하는 ‘채용 예정자 교육’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로 파리바게뜨, 파리크라상 매장에서 실제 판매 제품에 대한 교육을 받고, 기본 제품을 응용해 다양한 제품을 만들면서 전반적인 제빵 기술에 대한 교육을 받았습니다. 제빵 이외에도 다른 학과와 교차수업을 하면서 커피나 샌드위치도 배우고, 위생과 회사에 대한 이론 교육, 외국 제빵사와 소통을 위한 영어 교육도 받았습니다.



▲(위) 바리스타학과 강수진 학생, (아래) 바리스타학과 김승화 학생 



Q. 약 4개월의 교육과정 중 가장 좋았던 점은 무엇인가요?


이우진  전문 강사님의 지도하에 같은 또래들과 함께 배울 수 있어서 즐거웠습니다. 앞서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교육을 받았었는데요. 이번 교육은 취업 후 일하는 데 도움이 되는 부분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강수진  커피 까막눈이던 제가 교육을 받으면서 커피 맛을 알게 되었고, 커피에 대한 모든 지식을 갖춘 전문가 수준의 실력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최재혁  일주일에 3일 수업이라 시간이 부족할 줄 알았는데 SPC 기업 관련 브랜드인 파리바게뜨와 파리크로와상 제품 약 80여 종을 거의 다 만들었습니다. 취업 전에 판매할 제품을 미리 만들어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한선아  직원분들이나 다른 학과 학생들이 실습하면서 만든 빵을 가져가면서 좋아하시는 모습을 보니 뿌듯했습니다.



Q. 수업 후 달라진 점이 있다면?


이우진  SPC 기업에 대해 알게 되었고, 앞으로 좀 더 책임감 있게 일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강수진  수업 후 커피에 대한 전문지식이 생겼습니다.


🍞이연주  다양한 커리큘럼 덕분에 제 진로에 대한 확신이 생겼습니다.  


🍞최재혁  다른 일을 하다가 기업대학에 들어와서 제빵을 처음 배우게 되었는데요. 밀가루도 만질 줄 모르던 제가 빵을 생산할 수 있는 수준까지 올라온 점이 가장 큰 변화입니다.


🍞서연수  얼마 전 본가에서 부모님께 집에서 만든 빵과 쿠키를 가져다 드린 적이 있는데 부모님께서 “바로 판매해도 되겠다”며 칭찬을 해주셔서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교육 초반에는 판매할 수 있는 빵은 아니라고 하셨지만 지금은 칭찬해 주시는 걸 보니 그만큼 실력이 많이 향상된 것 같습니다. 또한 수업을 통해 브랜드에서 판매하는 제품을 만드는 기술 외에도 다양한 품목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들을 배우다 보니 전반적인 기술 숙련도와 빵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졌습니다.




▲(왼쪽) 베이커리학과 이연주 학생, (오른쪽) 베이커리학과 서연수 학생



Q. 가장 기억에 남는 수업이 무엇인가요?


이우진  수료식 전 현장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오픈카페가 기억에 남습니다. 원래 수업시간에 커피 제조법만 배웠는데, 오픈카페 운영을 위해 다른 음료 제조법도 배울 수 있어 재미있었습니다. 


김승화  가장 기억에 남는 수업은 로스팅이었습니다. 생두가 원두로 변해가는 과정을 제 눈으로 직접 보면서 로스팅 정도에 따라 맛의 차이를 실습해 본 점이 기억에 남습니다.


강수진  브루잉 추출 수업이 가장 흥미로웠습니다. 맛있는 커피를 추출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세기의 균일한 난류가 필요한데요. 저의 모든 행동이 난류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동일하게 커피를 추출하는 방식이 어려웠습니다. 


🍞이연주  PT를 준비하면서 동기들과 여러 품목을 생산하며 실제 매장 느낌을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어 많이 배웠고 재미있었습니다.


🍞최재혁  가장 만들기 어려운 빵이 바게트인데요. 빵을 만드는데 필요한 재료는 3가지뿐이지만 발효시간 포함해 48시간 이상 소요되는 힘든 제조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하지만 어려운 제조과정 때문에 여러 번 반복하다 보니 한 달 간격으로 만든 빵을 비교하며 변화하는 모습을 볼 수 있어서 뿌듯했습니다.  


🍞서연수  최근 기말 평가를 대비한 평가 대비 수업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한 주 동안 직접 하고 싶은 품목과 생산량을 정해 필요한 재료를 주문하고, 다른 학생들과 생산 스케줄을 조정하여 반죽부터 성형, 완성까지 혼자 하는 실습이었습니다. 실습하면서 처음부터 끝까지 완성해낸 적이 많이 없어서 헤매기도 하고 다시 만들기도 했습니다. 평가를 위한 실습이었지만 매장에서 실제 일하는 방식을 경험해 볼 수 있는 좋은 수업이었습니다.



▲바리스타학과 이우진 학생



Q. 앞으로의 목표는?


이우진  취업하는 계열사에서 적응 잘하고 계속 성장해 나가는 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


강수진  함께 일하는 동료들에게 도움을 주며 신뢰받는 직원이 되고 싶습니다. 


🍞이연주  원하는 곳에 취직해 인정받고, 실력을 열심히 쌓아서 사내 기능장을 취득해 보고 싶습니다.


🍞최재혁  저는 빵을 납품하는 기업에 취직한 후 기반을 다져서 30살쯤에는 창업을 할 계획입니다.


🍞서연수  우선 원하는 브랜드 매장에 취업하는게 1차 목표입니다. 기업대학 입학 전 판매사원으로 근무한 경험을 살려 매장에 빠르게 적응하고 꼭 필요한 직원으로 인정받고 싶습니다. 장기적인 목표로는 개인적인 기능도를 단련해서 저처럼 제과제빵을 늦게 시작한 사람들을 위한 교육을 하고 싶습니다. 


🍞한선아  취업을 해서 제빵 실력을 향상시키고 지금 보다 더 잘하고 싶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학우들에게 한 마디 해준다면?


이우진  만약 기업대학에서 운영하고 있는 학과가 관심분야라면 지원하는 걸 적극 추천드립니다.


김승화  여러분들도 도전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망설이지 말고 도전하시길 바랍니다!


강수진  저는 배움을 가까이하면 어떤 일이라도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배우려는 의지는 서로 다르지만 커피를 좋아한다면 기업대학 입학을 추천합니다.  


🍞이연주  많은 것을 경험하고 배울 수 있는 정말 좋은 기회입니다. 여러분들도 귀한 기회를 잡았으면 좋겠습니다!


🍞최재혁  강사님에게 붙잡고 물어보지 않으면 얻어 갈 수 있는 게 없다고 생각합니다. 기업대학에 교육생으로 온 만큼 강사님들에게 많이 여쭤보세요. 저는 교육이 끝나도 궁금한 것이 있으면 물어볼 생각이에요. 


🍞서연수  혹시 나이 때문에 새로운 도전을 망설이고 계시다면 지금 바로 도전하시길 바랍니다. 제과제빵은 어릴 때부터 시작한 사람들도 많고 비용도 드는 편이라 저도 선뜻 도전하지 못했는데요. 늦게 시작한 만큼 열심히 수업 듣고 연습하며 극복해 나가고 있습니다. 쉽지 않은 과정이지만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니까 도전하길 정말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한선아  기회는 도전하는 사람에게 오는 것이니 포기하지 말고 기업대학의 문을 열어보세요!



▲바리스타학과·베이커리학과 학생들 수료식 기념사진  



(글=커뮤니케이션센터ㅣ기사문의 : 02-3299-8727)


 



태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