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사이버대학교 웹진 경희사이버대학교 웹진

경희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부, ‘2022 수어통역전문가 기초교육’ 성료

글쓴이 커뮤니케이션센터

조회653 작성일 2022-07-29

경희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부, 

‘2022 수어통역전문가 기초교육’ 성료

 

- 청각·언어 장애인과 소통 위한 수어 교육 운영

- 장애인에 대한 기본 지식부터 현장에 적용해 볼 수 있는 실습까지 학습  


 경희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부(총장 변창구)는 지난 6월 25일(토)부터 7월 16일(토)까지 총 4회에 걸쳐 ‘수어통역전문가 기초교육’을 실시했다.

사회복지학부가 지난 2009년부터 진행하고 있는 수어통역전문가 기초교육은 특성화 사업으로 진행된 청각장애의 이해, 농인과의 만남 등의 교육을 통해 장애인 분야에 대한 경쟁력을 키워 전문성 강화를 목표로 한다. 또한 매년 진행된 기초교육을 통해 재학생은 물론 수어에 관심 있는 졸업생이 참여할 만큼 학생들에게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경희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부 구성원은 ‘수어통역전문가 기초교육’을 마치고 단체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총 4회에 걸쳐 진행된 수업은 수어 통역사 정택진(사회복지전공 02학번) 강사가 교육과 실습을 진행했다. 강의를 통해 ▲장애에 대한 기본적 상식 ▲장애인들이 사용하는 언어 및 수어 이론학습 ▲장애인 관련 교육 및 기본적 인식 ▲농아인에 대한 오해와 진실 ▲농아인 문화에 대한 고찰 ▲수어통역사 이론학습 등을 학습했다. 이어 평소 쉽게 접했던 노래로 수어를 익히는 실습교육도 함께 진행됐다. 모든 교육이 끝난 후에는 실습교육에서 학습한 수어로 공연을 하며 마무리 지었다.


▲수어 실습교육


사회복지전공 김주현 교수는 “수어통역전문가가 되기 위한 이론 및 실습교육으로 재학생을 비롯해 졸업생들과 함께 어우러지는 시간이었다”며 “무엇보다 장애인과 소통 능력을 갖춘 예비 사회복지사의 태도를 보여준 점이 매우 고무적이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한편 사회복지학부는 앞으로도 학생들의 실무적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특성화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다.



(글=커뮤니케이션센터ㅣ기사문의 : 02-3299-8727)


태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