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사이버대학교 웹진 경희사이버대학교 웹진

경희사이버대 한국어문화학부 한주연 교수, ‘2022 한국어 교육자 연수 대회’ 특강 참여

글쓴이 커뮤니케이션센터

조회520 작성일 2022-07-28

경희사이버대 한국어문화학부 한주연 교수, 

‘2022 한국어 교육자 연수 대회’ 특강 참여


- 미래형 인재로 성장하기 위한 학습자 중심의 수업 필요

- 온라인 학습 도구 활용하면 학습효과 높일 수 있어


 경희사이버대학교(총장 변창구) 한국어문화학부 한주연 교수는  지난 7월 16일(토) 시모노세키한국교육원·히로시마한국교육원 주최로 열린 ‘2022 한국어교육자 연수 대회’에서 특강을 진행했다. 

한국어문화학부 한주연 교수는 ‘학습 효과를 높이는 상호작용 수업’을 주제로 “집이 낡으면 보수가 필요하듯 한국어 교사 강의도 계속 리모델링이 필요하다”며 “미래형 인재(T자형)에게 요구되는 다양성과 전문성을 가진 사람으로 성장하려면 교사 중심의 수업에서 벗어나 학습자 중심의 수업으로 변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양한 온라인 도구들을 활용해 학습자들의 흥미와 수업 집중도를 높일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협업 능력을 통해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법으로 ‘공통점으로 인사하는 자기소개’, ‘감정 카드 이름표 만들기’, ‘칭찬 샤워’ 등 다양한 수업 장치를 설명했다. 또한 ‘학습용 애플리케이션’, ‘PPT 활용 게임’,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발표 방법’ 등을 바탕으로 어휘를 익히기 위한 다양한 활동에 대해 소개했다. 


▲‘학습 효과를 높이는 상호작용 수업’ 특강 자료 및 강의 후기 

특강 참석자들은 “한국어교육 이론도 중요하지만 강의에 적용할 수 있는 팁을 알게 되어 매우 유용했다”, “교사가 하고 싶은 수업이 아닌 학생들이 듣고 싶은 수업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꼈다”고 소감을 밝혔다. 


▲경희사이버대 한국어문화학부 한주연 교수


한주연 교수는 특강을 마무리하며 “내년 특강에서는 한국어교육 현장실습을 위주로 교사와 학생의 친근함이 계속 유지될 수 있는 강의를 준비하겠다”고 했다.   

한편 경희사이버대학교 한국어문화학부는 오는 8월 16일(화)까지 2022학년도 2학기 2차 모집을 진행한다. 입학 관련 자세한 문의는 경희사이버대학교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go.khcu.ac.kr)나 대표전화(02-959-0000)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글=커뮤니케이션센터ㅣ기사문의 : 02-3299-8727)

태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