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사이버대학교 웹진 경희사이버대학교 웹진

경희사이버대학교 IT·디자인융합학부 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 어윤일 교수, 미얀마 예술교사교육 프로젝트 참여

글쓴이 커뮤니케이션센터

조회908 작성일 2022-06-03

경희사이버대학교  IT·디자인융합학부 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 어윤일 교수,

미얀마 예술교사교육 프로젝트 참여


-  어윤일 교수, 미얀마 국립 문화예술대학교 교사과정 학생 교육 위해 온라인 융합교육 참여

- “비상 위기 상황에서도 청소년들을 위한 교육은 지속되어야 할 것”


경희사이버대학교(총장 변창구) IT·디자인융합학부 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 어윤일 교수는 미얀마 문화 예술 교육 프로젝트 책임연구원으로 지난 7개월간 Google 공유 플랫폼을 사용해 미얀마 국립 문화예술대학교 (NUAC: National University of Arts and Culture) 교사 수료 학생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융합교육을 제공했다. 이 교육과정은 군부 쿠데타로 고등교육이 중단된 미얀마 학생들이 직접 어윤일 교수에게 제안한 사항으로 홍보 및 등록 과정은 자율적으로 진행했다.

미얀마는 2021년 군부 쿠데타와 팬데믹으로 인해 공립 초중고 및 고등 교육의 대면 수업 운영이 어려워지고 경제활동도 위축된 상태다. 군부 쿠데타 이후 국제사회 제재로 외화가 부족해지면서 전기 생산 대금을 지급하지 못해 일부 화력발전소 가동이 중단되었고, 제한된 인터넷 액세스와 건기에 접어들면서 수력 발전량마저 줄고 있다. 최근에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를 계기로 국제유가가 오르면서 상황은 더욱 악화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도 어윤일 교수는  NUAC 교사 과정 학생들의 교육을 지속하기 위해 (사)하나를 위한 음악재단 (Music for One Foundation)의 후원으로 한국-미얀마 연구원들과 함께 버추얼 뮤직 콘서바토리(VMC)를 구축했다. 버추얼 뮤직 콘서바토리(VMC)는 독점 온라인 플랫폼 (proprietary online platform)과 Google 온라인 강의실 플랫폼에서 진행되며, 운영하는 교육 과정은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논리와 기법 ▲영어 기초 및 중급과정 ▲단편 소설 쓰기 ▲컴퓨터로 작곡 ▲악기 마스터 클래스 등이 있다. 교육 프로그램은 2021년 10월 초부터 2022년 4월 26일까지 전체 NUAC 학생 중 50%가 참여했다. 

버추얼 뮤직 콘서바토리(VMC)는 군부 쿠데타 상황의 비상기간 중 지속적인 교육을 위한 일환으로 운영된 사안으로 특히 대면교육을 중요시하는 예술교육이 비상상황에서도 신속하게 온라인으로 전환했다는 점이 의미가 크다.

미얀마 예술 문화 교육에 앞장서 온 어윤일 교수는 지난 20년 동안 경제적으로 소외된 지역사회 개발을 위한 교육 및 기술사용에 참여했으며, 이와 같은 비상 위기 상황에서도 지속적인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해왔다. 교육은 전시나 비상사태 기간 중에는 필수적 범주로 강조되지 않지만, 어윤일 교수는 전시, 식량 배급, 캠프 관리, 상담, 법률 지원 못지않게 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강력히 주장한다. 그는 “아동 심리학 관점에서 볼 때 청소년이 일상생활에서 일정 수준을 유지하는 것은 중요하다”며 “젊은이들이 학교에 가지 못할 경우 위기를 회복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불교 사원과 풍부한 문화유산을 가지고 있는 미얀마는 현재 군부의 강력한 통제에도 시민들의 평화로운 시위가 진행되고 있으며, 수백 명의 음악 교사 수료 학생들은 악기를 들고 인터넷상에서 다양한 평화 촉구 활동을 보여주고 있다. 어윤일 교수가 진행하고 있는 비상교육 프로젝트 이후 학생들은 ZOOM과 같은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한 여러 레벨의 음악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미얀마에서 온라인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경희사이버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 어윤일 교수


한편 경희사이버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 어윤일 교수는 줄리아드 음악대학 학사, 석사를 취득하고 컬럼비아 대학 컴퓨터 교육·교육공학으로 석사, 박사 학위를 받았다. 미국 전미 노동대학과 경희사이버대학교 부총장을 역임한 바 있으며 국방부 특수교육연구기획원회(책임연구원) 군사-무크 프로젝트 국내 최초 무크 플랫폼을 설치했다. 대한민국 미래교육특별위원회 부회장과 대한민국 도지사협의회 시민무크특별위원회  의장으로도 활동했고, 제네바/상하이 구글 스칼러, 유네스코 세계 교육포럼, 코스타리카 문화부, 파라과이 대통령 자문 회의 초대 강연 등을 통해 적정기술교육, 교육공학 및 음악교육, 테크놀러지 및 개발협력 분야에 영향을 줬다. 현재는 소외계층 청소년들을 위한 사회적 가치 및 생활예술 활동과 사회참여 기회 제공을 위해 국내 첫 온라인 뮤직 캠퍼스 마인드웨어(MINDWARE) 프로젝트의 책임연구원으로 연구 활동을 하고 있다.  



(커뮤니케이션센터ㅣ기사문의 : 02-3299-8727)

태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