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사이버대학교 웹진 경희사이버대학교 웹진

'일본인도 입학’하는 일본학과 일본인 학우 인터뷰

글쓴이 커뮤니케이션센터

조회508 작성일 2021-06-07

경희사이버대학교 일본학과,

‘일본인도 입학’하는 일본학과 일본인 학우 인터뷰 


- 일본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싶어서 경희사이버대 일본학과 입학 

- 일본을 학문적으로 공부하고 싶어서 경희사이버대 일본학과 입학



경희사이버대학교 일본학과(학과장 박상현 교수)에는 거의 매년 일본인이 입학한다. 그들은 왜 일본학과에 진학하는 것일까? 2021학년도 일본학과 신입생으로 들어온 롯본기 아사미(21학번) 학우와 도리이 사유리(21학번) 학우에게 들어보았다..


▲ 사진 (좌) 롯본기 아사미 학우, (우) 도리이 사유리 학우

.

◇ 롯본기 아사미(21학번)

저는 동경에서 자동차로 2시간 거리에 있는 도치기현 우쓰노미야시 출신 롯본기 아사미 입니다. 2007년 한국으로 건너와 현재 강원도 원주시에 거주하고 있으며, 2021년  경희사이버대학교 일본학과에 입학한 신입생 입니다.

전화로 일본어를 가르치는 일을 했지만 세세한 일본어 문법은 공부한 적은 없어서 성실하고 정확하게 가르치는 일본어 교사로서의 폭을 넓히기 위해 경희사이버대학교 일본학과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올해부터 다문화이해교육의 강의를 위해 초등학교 및 유치원에 가게 되었는데 경희사이버대학교에서 공부한 지식을 활용하여 더욱 좋은 수업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일본학과 수업을 들으면서 좋은 점은 저는 일본인이라 당연하겠지만 일본어를 수업에서 들을 기회가 없었습니다. 교수님의 수업을 들을 수 있다는 것은 크나큰 매력입니다. 한국인이 일본어를 습득해 나가는 과정을 직접 경험할 수 있다는 것도 흥미롭습니다.

저와 같이 다른 일본인이 입학을 한다면 한국어로 수업을 받는다는 것이 불안할 수도 있겠지만 지식이 쌓이고 쌓이면 한국 생활이 풍요로워질 것입니다. “나도 대학에서 공부를 하고 있다.” 라는 자신감도 생겼습니다. 나이에 상관없이 언제나 도전을 하는 마음가짐을 항상 지니고 있어야 한다고 느꼈습니다. 한국어 습득은 물론 한글로 문자를 입력하는 연습을 해주면 시험이나 리포트 작성 시에 많은 도움이 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경희사이버대학교 일본학과를 졸업하고 일본어 교사와 다문화이해교육 강사로서 활동하고 싶습니다. 일본에 항상 관심을 가져주시고 경희사이버대학교에서 일본학과라는 학과를 개설해주신 것에 감사드립니다. 일본학과를 선택하여 4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일본어를 매개로 다양한 일본문화를 공부해주시고 계시는 여러 학우님들이 계신다는 사실이 얼마나 감사한지 모릅니다. 

한국어 실력이 아직 모자라 게시판 등에서 의미 전달이 잘 되지 않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럴 때는 가감 없이 지적을 해주신다면 저에게도 한국어 공부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망설이지마시고 언제든 부탁드립니다. 앞으로도 일본을 많이 사랑해주시면 더할 나위 없이 기쁠 것 같습니다. 저도 한국이 정말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도리이 사유리(21학번)

일본 아이치현 나고야에서 태어나 1999년 건너와 올해로 22년째 한국에서 생활하고 있고 현재는 강원도 원주시에서 살고 있는 도리이 사유리 입니다. 

일본 사람이라 오히려 모르는 것도 있는 것 같습니다. 훌륭한 일본어 선생이 되어 제대로 배워서 제대로 가르쳐 보고 싶어 경희사이버대학교 일본학과에 입학하게 되었습니다.

일본인이기 때문에 생각하지 않았던 내용을 깊이 배울 수 있고 막연하게 알았던 내용을 공부하면서 새삼스럽게 알게 된 것들이 일본학과 수업을 들으며 좋았던 점입니다.

저는 경희사이버대학교 일본학과를 졸업하고 일본어로 유튜브 등을 통해 일본어, 일본문화, 일본 관습, 요리 등을 알리고 싶습니다.

경희사이버대학교는 저 같이 뒤늦게 공부하시는 분, 일을 하면서 공부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는 것 같아서 용기를 얻고 있습니다. 저보다 연세가 있으신 분도 계셔서 정말 존경스럽습니다. 저도 이 나이가 돼서 새로운 것을 도전한다는 것은 쉽지 않았지만, 하고 싶었던 것을 용기를 내서 행동에 옮겼으니 즐기면서 나름대로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사실 컴퓨터를 잘 못해서 헤매고 있으니 컴퓨터도 배워야 되는 상태입니다. 지금도 독수리 타법으로 열심히 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직 한국어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두 배 노력이 필요합니다. 일본학과에 입학해서 같이 공부하는 선배님 그리고 학우님들 함께 열심히 배우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제가 도움을 드릴수 있다면 돕겠습니다. 그리고 교수님께 “열심히 가르쳐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


현재 재학중인 일본인 학우들의 진솔한 이야기를 통해 일본을 객관적으로 그리고 학문적으로 공부하고 싶은 이유가 일본인이 일본학과에 진학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경희사이버대학교 일본학과는 일본을 객관적으로 그리고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모든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귀중한 시간을 내주어 진솔한 이야기를 전해 주신 롯본기 아사미 학우님과 도리이 사유리 학우님께 감사 말씀을 드립니다.    


한편, 경희사이버대학교는 오는 2021년 6월 1일(화)부터 7월 13일(화)까지 2021학년도 2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이번 모집학과(전공)는 ▲IT·디자인융합학부 (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 AI사이버보안전공, ICT융합콘텐츠전공, 산업디자인전공, 시각미디어디자인전공) ▲ 미래인간과학스쿨 (재난방재과학전공, 공공안전관리전공) ▲ 보건의료관리학과 ▲ 한방건강관리학과 ▲ 후마니타스학과 ▲ NGO사회혁신학과 ▲ 상담심리학과 ▲ 사회복지학부(사회복지전공, 노인복지전공, 아동·보육전공, 청소년·가족전공) ▲ 미디어문예창작학과 ▲ 스포츠경영학과 ▲ 실용음악학과 ▲ 일본학과 ▲ 중국학과 ▲ 미국문화영어학과 ▲ 한국어문화학과 ▲ 한국어학과 ▲ 미디어영상홍보학과 ▲문화예술경영학과 ▲ 마케팅·리더십경영학부 (마케팅·지속경영리더십전공, 뷰티·패션산업마케팅전공) ▲ 글로벌경영학과 ▲ 세무회계학과 ▲ 금융부동산학부(금융경제전공, 도시계획부동산전공) ▲ 호텔·레스토랑경영학과 ▲ 관광레저항공경영학부(관광레저경영전공, 항공·공항서비스경영전공) ▲ 외식조리경영학과이다.

수능·내신 성적과 관계없이 자기소개(80%)와 인성검사(20%)로 선발하며,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가진 사람 또는 동등 학력이인정되는 자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원서 접수는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www.khcu.ac.kr/ipsi/)를 통해 PC 또는 모바일로 하면 된다. 입학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나 전화(02-959-0000)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글=커뮤니케이션센터ㅣ기사문의 : 02-3299-8724)


태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