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사이버대학교 웹진 경희사이버대학교 웹진

경희사이버대학교 마케팅·리더십경영학부 뷰티· 패션산업마케팅전공 박선양 교수, “뷰티패션 산업 트렌드를 파악해 차별화된 마케팅 활동 펼쳐야”

글쓴이 커뮤니케이션센터

조회812 작성일 2022-01-17

경희사이버대학교 마케팅·리더십경영학부 뷰티· 패션산업마케팅전공 박선양 교수,

“뷰티패션 산업 트렌드를 파악해 차별화된 마케팅 활동 펼쳐야”

 

 경희사이버대학교 마케팅·리더십경영학부 뷰티·패션산업마케팅전공 강의를 맡고 있는 박선양 교수, 뷰티 패션 트렌드 분석과 산업 특성을 중심으로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한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산업 관련 마케팅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한 박선양 교수에게 강의에 대한 소개와 전공분야의  향후 진로에 대해 들어 보았다.  

 

마케팅·리더십경영학부 뷰티·패션산업마케팅전공 박선양 교수

 

Q. 교수님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마케팅·리더십경영학부 뷰티·패션산업마케팅전공 교수 박선양입니다.

저는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의류학을 전공하고 캐나다 Ryerson 대학교에서 Fashion(MA) 석사학위를 받았습니다. 이후 서울대학교 의류학 박사 학위를 마쳤습니다.

세부 전공은 패션리테일서비스인데요. 패션산업의 지속가능성, 패션브랜드 리테일 기술 활용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충북대학교, 경희대학교 등 대학에서 패션마케팅, 패션머천다이징, 글로벌 패션산업, 패션정보분석 등과 같은 과목들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Q. 강의하시는 과목 소개와 강의 주안점에 대해 설명부탁드립니다.

경희사이버대학교 마케팅리더십경영학부에는 세부 전공으로 ‘뷰티·패션산업마케팅’이 있습니다. 뷰티 패션 제품은 유행성, 심미성, 기능성 등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다른 소비재와 다른 맥락에서 이해가 필요합니다. 해당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추려면 패션 제품 및 뷰티 패션시장의 특수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마케팅과 경영전략을 공부해야 합니다.

지난 학기엔 ‘뷰티·패션마케팅전략’ 과목을 담당했는데, 기타 소비재와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는 패션 제품과 디지털 환경에서 패션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방법에 대해 강의했습니다. 특히 패션 마케팅은 산업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해 시사점을 도출하는 게 중요하기 때문에 실제 산업 사례들을 활용해 학습내용을 살펴보고자 했습니다.  


Q. 학생들과 소통을 위해 노력하고 계신 부분이 있으신가요?

앞서 언급한 것처럼 패션산업 및 패션소비자에 대한 이해는 실제 시장 환경과 반응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학생들이 서로 패션 트렌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며 학생들이 지속적으로 산업 트렌드에 관심을 가졌으면 합니다.

최근에는 정보 원천이 매우 다양해서 SNS, 유튜브, 온라인 뉴스로 패션산업에 대한 실시간 정보를 얻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사이버 강의실에 패션 관련 소식을 글을 남겨 서로 공유하면서 소통합니다.



Q. 뷰티 패션 산업에서 마케팅이 얼마나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뷰티 패션 제품은 혁신성, 자아표현성, 사회적 적합성, 대중 유행성, 상징성의 특징을 갖습니다. 즉, 우리는 패션을 통해 새로움을 추구하고, 나를 표현하고, 사회적으로 적합한 차림인지 검토하고, 구매의사를 결정할 때 타인의 시선을 반영하기도 합니다. 때로는 패션 제품 자체가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상징적인 의미를 갖기도 하는데요. 이런 특성들은 마케팅을 통해 그 효과가 극대화됩니다. 따라서 실무자는 마케팅으로 자사 브랜드를 차별화하고 적합한 포지셔닝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마케팅은 패션기업의 성패를 결정하는 매우 중대한 경영 의사결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Q. 졸업 후 학생들의 진로를 위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뷰티 패션산업은 스트림산업입니다. 원부자재 기업, 제조기업, 유통기업 등 다양한 기업형태가 시장에 함께하고 있어서 우리 학생들은 향후 패션 제조기업, 패션 유통기업에서 실무자로 근무할 수 있습니다. 뷰티 패션 상품을 주력으로 하는 백화점이나 쇼핑몰에도 취업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이외에 패션디자인 공부까지 겸한다면 본인의 브랜드를 론칭하거나 디자이너로도 활동할 수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예비 신·편입생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 부탁드립니다.

우리 전공에는 이미 패션산업이나 유통업에서 실무자로 재직 중인 학우 분들이 많습니다. 또 뷰티 패션에 열정이 가득한 친구들이 세부전공으로 희망하기도 하는데요. 공통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모인 만큼 더 즐겁고 행복하게 학업을 이어갈 수 있으면 합니다. 적극적인 소통으로 학업 동료로서 좋은 인연을 맺으면 좋겠습니다. 



(글=커뮤니케이션센터ㅣ기사문의 : 02-3299-8727)


 



태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