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사이버대학교 웹진 경희사이버대학교 웹진

경희사이버대 호텔관광대학원 호텔외식MBA 김주일 학우, 호텔 외식·식음료 관련 성공사례 연구 통해 미래 호텔 경영 전략 모색

글쓴이 커뮤니케이션센터

조회1123 작성일 2021-11-26

경희사이버대 호텔관광대학원 호텔외식MBA 김주일 학우, 

호텔 외식·식음료 관련 성공사례 연구 통해 미래 호텔 경영 전략 모색


 대학 졸업 후 20년 동안 ‘호텔리어’로 불려온 김주일 학우, 호텔외식MBA 과정을 통해 학문적인 부분을 탐구하고 학우들과 함께 경험을 공유하며 호텔리어로서 더 큰 성장을 목표로 하는 그에게 호텔외식MBA를 선택한 이유와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들어보았다.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경희사이버대학교 호텔관광대학원 호텔외식MBA에 재학중인 김주일입니다.

현재 저는 싱가폴에 본사를 두고 있는 Pan Pacific Hanoi (팬퍼시픽 하노이 호텔)에서 총 지배인으로 근무하고 있으며 7살, 5살 딸, 아들을 둔 아빠이자 든든한 남편으로 이곳 베트남 하노이에서 가족과 함께 생활한지 3년 차 되는 하노이안(Hanoian)입니다.

제가 좋아하는 운동은 농구, 테니스, 골프, 크로스핏인데 지금은 의사의 권유로 수영과 사이클만 하고 있습니다.


Q. 경희사이버대학교 호텔관광대학원에 입학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기회는 준비된 자에게 주어진다”라는 말처럼 한국, 중국 및 베트남에서 일하며 습득한 조직운영과 인적자원 관리 경험을 바탕으로 세일즈 마케팅 출신의 총 지배인으로서 정확한 시장 분석과 마케팅 경험을 학문적으로 더 깊이 있게 완성하기 위해 본원에 입학하게 되었습니다.


Q. 경희사이버대학원 ‘호텔외식MBA’를 선택한 이유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지금의 호텔은 디지털화 가속 및 코로나로 인해 예상치 못한 세계적인 위기를 맞아 이전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사고와 경영 체계 변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저는 ‘호텔 외식MBA’를 통해 호텔 외식 산업의 사업 계획, 마케팅, 경영 전개 방식 등 다양한 성공사례를 연구하여 식음료 전반에 대한 학문적 궁금증과 미래의 경영 전략을 접목시켜 향후 호텔 발전을 모색하고 싶습니다. 또한 14년간 해외에서 커리어를 쌓으면서 한국 호텔 산업 동향 및 최신 트렌드를 파악하기 어려웠는데, MBA과정을 통해 교수님과 다양한 직업군을 가진 학우들과 경험을 공유할 수 있어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Q. 호텔업에 오랫동안 종사하셨는데 관련 경력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1998년 서울 롯데호텔을 시작으로 베스트 웨스턴 한국지사, 그랜드 하얏트 서울, 워커힐 호텔, 그리고 인천도시엑스포 도시마케팅 과장까지 10년 동안 한국에서 직장 생활을 했습니다. 그러던 중 넓은 시야로 다양한 문화를 경험해 보고자 했던 저에게 중국에서 근무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습니다.

심천 포포인츠 호텔, 쉐라톤 중산, 웨스틴 광저우까지 6년 반 동안 세일즈 팀장으로 근무했습니다. 그 후 웨스틴 심천, 럭셔리 컬렉션 산야에서 호텔 매니저로 일하며 호텔 전 부서를 이해하고 운영할 수 있는 기반을 닦았습니다. 쉐라톤 푸저우 총 지배인을 거쳐 현재는 팬퍼시픽 하노이 호텔 총 지배인으로 근무하며 어려운 팬데믹 시기를 300명의 직원들과 함께 이겨내고 있습니다.


Q. 사이버대학원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호텔은 1년 365일, 주 7일 하루 24시간 쉬지 않고 운영되는 특성 때문에 학업을 병행하기 쉽지 않은데, 사이버대학원은 시·공간 제약 없이 저의 일정에 따라 효율적으로 수업을 들을 수 있는 부분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반복 수강할 수 있어 이해의 폭도 높일 수 있고, 체계적으로 제작된 양질의 온라인 강의 덕분에 해외에서도 큰 불편함 없이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Q. 원우님의 꿈과 앞으로의 학업계획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대학원 석사과정을 밟아 학위를 취득한 후 저는 호텔 식음료 및 외식사업 관련 지식을 현업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만약 기회가 된다면 제가 국내외 호텔에서 일하며 배운 다양한 경험을 호텔리어를 꿈꾸는 후배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호텔에서 본인이 맡은 업무 이 외에도 다른 업무들이 진행되는 부분을 경험해 보면 자연스럽게 자신의 역량을 키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목표를 국내에만 한정두지 않고 국외에서도 활동할 수 있도록 외국어 공부를 도전해 본다면 준비된 자에게 기회가 반드시 올 것이라 생각합니다.



    (글=커뮤니케이션센터ㅣ기사문의 : 02-3299-8727)



태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