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사이버대학교 웹진 경희사이버대학교 웹진

일본학과 장문실 학우, 분야 최고의 교수님 강의...코로나19에도 정상 수업 가능

글쓴이 커뮤니케이션센터

조회596 작성일 2021-02-06

경희사이버대학교 일본학과  장문실 학우,

분야 최고의 교수님 강의...코로나19에도 정상수업 가능

     

경기도 부천에서 두 아이의 엄마로 그리고 관광통역사로 늘 새로운일에 도전하는 것을 즐긴다는 그는 현재 경희사이버대학교 일본학과 18학에 재학중인 장문실 학우, 인생의 중반, 자칫 우울하기도 쉽고 허무하기도 할 법한 시기에 새로운 일에 도전하며 그 일을 뒷받침해줄 지식이 필요해 일본학과에서 학업을 시작했다는 그를 만나 향후 학업 계획에 대해 들어 보았다.


   


Q. 경희사이버대학교에 입학하게 된 계기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저는 오랫동안 헤어디자이너로서 일해 왔습니다. 그 분야에서도 제 나름 성실히 일해 왔다고 자부했었고 인정도 받았습니다만, 문득 다른 삶도 살아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고, 지금 아니면 다른 일을 도전하기에 너무 늦어버릴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나이가 들어서 할 수 있는 일이 무얼까 계속 고민하고 생각하다가 대학에 들어가서 사회복지를 공부해서 사회에 도움이 되는 일원이 되고 싶다고 생각했고 인터넷 검색을 통해 대학을 조사해보니 사이버 대학에 대해 알게 되었고 그중에 ‘경희사이버대학교’의 역사와 시스템 등이 유독 맘에 들어 일단 입학이라도 해보자 하는 마음으로 입학하게 되었습니다. 


Q. 일본학과를 선택한 이유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처음부터 일본학과를 지원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사회복지학부에서 노인복지를 전공하는 게 목표였었습니다. 하지만 공부를 하면서 저하고는 조금 적성이 맞지 않는다는 생각이 들었고 비전과 상관없이 자신이 가장 즐겁게 공부할 수 있는 학과가 무엇일까 생각한 끝에 평소 일본에 관심이 많고 새롭게 시작하게 된 일을 하기 위해서 일본어뿐만 아니라 일본의 역사, 문화, 경제 등 배경지식을 알아둘 필요성을 절실히 느껴 일본학과로 전과한 케이스입니다. 


Q. 가장 인상 깊었던 수업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사실 저에게 있어서는 어느 한 과목도 좋지 않은 과목이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제 일에 모두 필요한 내용이어서 모조리 다 암기하고 내 것으로 만들고 싶었습니다만 나이가 들어서인지 듣고 돌아서 버리면 잊어버리는 게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그래도 그중에서 특히 기억에 남는 교과목은 ‘ 일본 역사의 이해’와 ‘비즈니스 일본어’ ‘미디어로 보는 일본어 강독‘등이 기억에 남고 ’미디어로 보는 일본어 강독‘에서는 일본에서 실제 일어났던 사건, 사고 등을 통해 새로운 사실들을 알게 되고 그들이 쓰는 언어에 대해 한 층 이해된 시간이었습니다.



Q. 경희사이버대학교가 좋은점은 무엇인지 말씀해 주세요

우선 우리 학교의 장점이라면 오래된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고 탄탄한 시스템의 전문화가 이루어져 있으며 각 분야의 훌륭한 교수님들이 최고의 강의를 해 주신다는 데 있겠죠. 무엇보다도 전체 학생의 60%가 장학금을 받을 정도로 장학혜택이 많은 것도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즘 같은 코로나 시대에 오프라인 수업이 할 수 없게 되고 급하게 온라인 교육으로 대체되는 과정에서 우왕좌왕 시스템의 문제로 난항을 겪을 때 우리 학교는 한 치의 오차와 차질없이 순조롭게 수업이 진행되었고 오히려 많은 온라인 행사와 특강이 이루어져 정말 미래의 학교가 이렇게 변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된 한 해였습니다. 


Q. 일과 학업을 병행 하는데 어려움은 없는지요?

시간과 경제적인 면에서 굉장히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일과 학업을 병행하는 사람이라면 더욱더 그렇고요. 만일 매일 지하철이나 버스 등을 이용하여 학교에 다녀야 한다고 생각하면 중간에 포기할 가능성도 매우 높고요. 하지만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시간에 수업을 들을 수 있고 질 좋은 수업을 비교적 저렴한 학비에 수강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의 딸이 작년에 대학 입학을 했는데 코로나의 여파로 한 번도 학교에 가지 못하고 온라인으로 수강하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수업 진행 과정을 잠깐 비교해 보니 우리 학교가 정말 온라인 수업시스템이 잘 되어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었고 특히 경희사이버대학에서 알 게 된 몇몇 학우님들과의 인연은 너무나 소중하고 감사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Q. 앞으로 학우님의 꿈과 학업계획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우선은 학교를 졸업하는 게 목표이구요. 학교를 졸업하고 나서는 여행사나 관광안내소 같은 데 취업을 해서 경험을 쌓으려고 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기업에 취업기회가 들어온다면 이력서를 내 볼 작정입니다. 학업계획은 과목별로 교수님이 제시하는 것들을 충실히 이행할 계획입니다. 



Q. 경희사이버대학교 입학을 꿈꾸는 예비 신·편입생분들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막연히 대학에 들어가 수업 들으면서 나의 꿈과 계획들을 세워보자 생각하며 입학한 지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3학년이 된 제가 뿌듯합니다. 경희사이버대학의 입학을 꿈꾸는 예비 학우님들 망설이지 마시고 도전하시기 바랍니다. 

구체적인 꿈과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그것을 이루기 위해서 도전하시고 그냥 대학 졸업장이라도 받고 싶은 분이라면 그 이유만이라도 도전할 가치가 충분히 있습니다. 공부하다 보면 새로운 꿈과 계획이 생길 것입니다. 입학하고 학교행사에 참석하다 보면 자연히 교수님, 선배님, 학우님들과 연계되고 필요한 정보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입학하는 것만으로도 반은 왔다고 보시면 되고 혼자가 아닌 학교에서 만나는 모든 분들과의 인연을 소중히 여기시고 그분들의 도움을 받으며 함께 꿈을 향해 걸어가시면 됩니다. 우리 학교 너무 좋아요. 특히 일본학과는 짱입니다.



 (글=커뮤니케이션센터ㅣ기사문의 : 02-3299-8724)

태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