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사이버대학교 웹진 경희사이버대학교 웹진

(우수사례) 정부·공공기관 맞춤형 직무교육 콘텐츠 제작·운영

글쓴이 커뮤니케이션센터

조회1555 작성일 2021-02-05

정부·공공기관 맞춤형 온라인 직무교육 콘텐츠 제작·운영

(평가 우수사례)

     

- 사이버대학 최초 클라우드 방식의 비학위과정 플랫폼 구축

- 보건복지부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수행인력 직무교육 콘텐츠 제작·운영

- KF재단 ‘글로벌 e-스쿨’ 사업 참여, 외국인 학생 대상 한국어교육 실시

 

경희사이버대학교(총장 변창구)에서는 비학위과정 플랫폼을 활용하여 정부・공공기관 등 다양한 기관의 요구에 맞추어 온라인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경희사이버대학교는 2020년 2월에 사이버대학 최초로 클라우드 방식의 비학위과정 플랫폼 구축을 완료하였고, 온라인교육을 필요로 하는 기관마다 맞춤형으로 LMS(학습관리시스템) 운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경희사이버대학교 비학위과정 LMS는 B2B 방식의 교육 운영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최적화였고, 스마트폰・태블릿PC 등 모바일 기기를 통한 강의 수강도 자유롭다 영어 버전 LMS 및 다국어 자막을 구현하여 외국인들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운영체제 및 웹 브라우저의 제약을 최소화하였다. 직관적인 LMS 인터페이스 구성으로 다양한 연령대의 학습자들이 수월하게 온라인학습을 진행할 수 있다.

경희사이버대학교는 이와 같은 비학위과정 LMS를 활용하여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 노인맞춤돌봄서비스(보건복지부 사업) 수행인력 3만 여명에 대한 온라인 교육을 2020년 2월부터 지속 운영하고 있으며, 행정안전부에서 실시하는 읍면동 간호직 공무원(약 1,000명) 직무교육에 대해서도 온라인 플랫폼 운영과 더불어 콘텐츠 개발을 전담하였다. 

이와 더불어 한국예술인복지재단(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기관)의 온라인 교육을 운영하여 2020년에 약 1만명의 예술 분야 종사자들이 경희사이버대학교 플랫폼을 통해 교육을 이수하였다.


또한, 홍콩 중문대학 평생교육원과 제휴하여 홍콩 현지인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한국어과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한국국제교류재단의 글로벌 e-스쿨 사업에 참여하여 해외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한국문화 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경희사이버대학교 김주현 사회교육원장은 “우리 대학의 온라인교육 인프라, 비학위과정 플랫폼을 기반으로 정부・공공기관의 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기여하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 우리 대학의 경우, 비학위과정 콘텐츠 개발・운영을 위한 시스템과 인력이 충분히 갖추어져 있기에 이와 같은 프로그램 운영이 가능하다. 우리 대학의 온라인 교육 인프라, 노하우를 활용한 사회적 기여가 앞으로 더 확대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글=커뮤니케이션센터ㅣ기사문의 : 02-3299-8724)

태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