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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디자인전공 김기범 교수 인터뷰

글쓴이 커뮤니케이션센터

조회953 작성일 2020-08-11

“4차 산업혁명 시대 흐름에 맞춘 디자인 교육으로 

준비된 디자이너의 미래 비전 제시 ”


- 경희사이버대 산업디자인전공 김기범 교수,
온라인 교육 노하우 바탕으로 한 전문 디자인 교육 선도  

- 기초 전공 교육부터 체계적 이수트리, 실습과 프로젝트까지

최적화된 학습 콘텐츠 통해 전문가 양성 힘쓸 것 


▲ 경희사이버대학교 산업디자인전공 김기범 교수 




Q. 교수님 소개 부탁드립니다.


경희사이버대학교 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 예술학사,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디자인학석사 졸업 후 동 대학원에서 디자인학박사 과정을 수료했습니다. 그리고 현재, 콘텐츠 디자인 회사인 마이클비주얼임프레션 대표, 문화콘텐츠국제교류협회 이사, 호주문화원 사외이사로 재임 중이며 교육 및 학술 분야에서는 본교를 포함하여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겸임교수, 한국융합콘텐츠학회 이사직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경희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 겸임교수를 역임하며 동국대학교 연계전공과 그 외에도 다른 대학의 영상, 디지털콘텐츠 및 시각디자인 관련 강좌를 맡아 출강했습니다. 그리고 교육부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집필위원으로 영상그래픽 학습모듈의 라이팅 분야를 집필하기도 했습니다.


Q. 진행 중인 프로젝트에 대해 소개부탁드립니다.

[개발중인 VR 영상 치료 콘텐츠 연구]

비즈니스 관련해서는 지역 문화도시와 관련된 다양한 시각 및 전시 콘텐츠를 개발 예정 중이며, 독립적으로는 저희 회사 디자인 연구소(Lab.V)에서 운영될 「VR 영상 치료(art therapy) 콘텐츠」를 개발 중입니다. 휴식 시간이 부족하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번아웃(burnout) 상태인 현대인들의 심리적 안정과 심신의 치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방안들을 연구하고 있으며 누구나 쉽게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하여 접근하고 우리 일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힐링 콘텐츠(healing content)로 개발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현재는 디지털로 시각화된 자연 경관이나 감성적으로 교감할 수 있는 동식물을 소재로 내용을 개발 중이며 관련하여 타당한 학술적 확인 과정과 함께, 기술적 새로움을 더하여 우리의 삶을 조금이나마 어루만져 줄 수 있는 웰니스 융합콘텐츠를 제작하려고 더욱 연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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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희사이버대학교 산업디자인전공 김기범 교수 


Q. 강의하고 계신 과목의 학습 방향과 주안점이 있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현재 소프트웨어디자인융합스쿨의 「3D그래픽」 강좌를 운영 중인데요. 3D 그래픽의 각 부분을 심도 있게 진행하기보다는 이론과 제작 도구 전반의 기본 과정을 다루면서 입체적인 모델디자인과 애니메이션, 라이팅과 렌더링까지 기초 학습을 통해서 학기 이후에도 산업디자인 분야에 이를 활용한 창의적인 융합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충분한 자기주도적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을 핵심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의 다양한 실감콘텐츠의 중핵 교과로서 시각‧영상, 게임콘텐츠, 제품, 공간 환경디자인 관련 제작 부분에서 3D 그래픽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점 증가하다 보니 학생들의 관심 또한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강의 교육과정이 기존의 디자인 영역 안에서 입체적이고 확장된 형태의 모델링, 디자인 및 조형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다면 향후에는 꼭 디자인을 전공하는 학생이 아니더라도 조금 더 쉽고 흥미 있게 학습할 수 있고 창작 활동에 즉각적으로 활용이 가능한 내용으로 구성할 예정입니다.  


Q.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디자인을 전공하는 사람이라면, 무엇을 어떻게 준비하고 디자인해야 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실감콘텐츠, IoT, 데이터 사이언스, AI, 나노기술 등의 4차 산업혁명의 보편적인 이야기들은 여러분들도 이미 잘 알고 있을 것이라 여깁니다. 정보통신 인프라가 세계적으로 잘 구축되어 있고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는 대한민국에서는 아마도 다양한 산업분야의 플랫폼의 변화가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이라고 볼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관련하여 디지털 콘텐츠 플랫폼의 진화에 맞춰 차별화된 디자인 콘텐츠 및 고도화된 사용자 디자인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습니다. 새로움에 대한 통찰과 적응, 창의에 대한 부분이 되겠지요. 그리고 그 내면을 세세히 들여다보면 플랫폼에 탑재될 다양한 콘텐츠들이 계속해서 진화하고 있지만 아직도 코어가 되는 부분들은 인류가 오래전부터 연구하고 시대를 거치며 축적한 디자인적 사고와 미학, 조형의 기술들이 핵심 뼈대를 이루고 있습니다. 즉 새로운 플랫폼의 창의적인 콘텐츠 개발을 위해서는 시대적 흐름에 발맞춘 신기술의 적용과 조화도 중요하겠지만 정작 살을 붙일 뼈대가 없다면 디자인 가치 측면의 결여로 귀결될 것 같습니다. 따라서 형과 색, 감성을 고려하고 새로움을 창출하는 다양한 산업분야(시각, 제품, 영상, 공간, 환경 등의)의 디자이너에게 우리 전공의 기초 디자인 학습이 가장 기본적이고 미래를 준비하는 첫걸음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음은 시대적 흐름을 세세하게 관찰하고 신기술에 대한 적응과 통찰력을 키우기 위한 훈련이 필요하겠지요. 조금 더 구체적으로 이야기하자면 대학의 교육과정에서 주전공에 대한 전문성을 확보하고 부전공 또한 전공자 수준의 세세한 학습을 통해서 지식을 축적하며 다양한 학문과의 결합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갖췄을 때, 지속 주기가 짧은 디지털 환경에 준비된 디자이너로서 더욱 생명력이 넘치는 콘텐츠 제작과 아울러 도전 기회 분야 또한 넓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Q. 교수님께서 바라보시는 4차 산업혁명이란 무엇이고 미래의 4차 산업혁명의 발전 방향성은 무엇이라고 생각되십니까?

제 소견으로는 4차 산업혁명은 산업 생태계 측면에서 일하는 방식의 변화로 생각해볼 수 있고 특징을 이야기하자면 성장 속도를 생각할 수 있는데요. 단순히 빠른 것이 아닌 민첩한 기민성이 아닐까 싶습니다. ‘발전 방향성은 무엇이다’라고 생각을 정리하기에는 다소 복잡함이 느껴지는 질문입니다. 어느 측면에서 생각하는지에 따라서 다양한 의견들이 있을 것 같은데요. 분명한 것은 여러분이 잘 알고 있는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기술적인 요소들은 각각의 분야에서 일약적인 발전을 이룰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기술적인 요소들을 어떻게 응용하는가에 따른 국가 정책과 비즈니스 모델의 주체, 규모에 따라서 그 발전 방향성도 차이가 있을 것 같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서 국가적인 글로벌 경쟁우위 또한 일의적인 부분이니까요. 앞서 위의 질문에서도 이야기했듯이 우수한 정보통신 인프라나 디스플레이 기술을 갖춘 우리가 선점한 것들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보다 큰 맥락에서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한 시스템과 안정적인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미래 가치를 위해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며 국가, 기업, 개인의 현 시점에서 발전 방향성을 생각해본다면 융복합의 대의도 좋지만 변화에 대한 조금 더 구체적인 지향점과 목표를 제시 및 선정하고 나아갈 때에 주도적이고 보다 선명한 미래를 구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경희사이버대학교 소프트웨어디자인융합스쿨 산업디자인전공의 장점이 있다면?

2001년, 국내 최초로 시작하여 지금까지 경희사이버대학교만의 독립적이고 오랜 기간 정제된 온라인 교육 노하우를 통해서 언택트 시대에 최적화된 학습 콘텐츠를 제공하고 미래 대학 교육 방식의 변화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급변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응하는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의 특화와 우수한 교수진, 산업디자인 관련 뉴미디어와 융복합 콘텐츠 제작의 이해를 돕는 스쿨 기초, 전문성 확보와 토대를 위한 산업디자인 전공 기초, 심화로 이루어지는 체계적인 이수트리, 융합 디자인 이론과 실습, 4학년 졸업작품전을 위한 캡스톤 프로젝트, 그리고 다채로운 오프라인 특강과 행사 및 전시 관람까지 현재 급변하고 있는 산업디자인 분야에 보다 현명하게 대처할수 있는 다양한 입체적 교육 프로그램 진행을 큰 장점이자 차별화된 장점으로 꼽을 수 있겠습니다. (저희 전공은 장점이 많은 것이 장점입니다.)

‘경희사이버대 소프트웨어융합스쿨 산업디자인전공’에서는 융복합 특성화 교육으로 IT분야의 기초지식을 접목시킨 다양한 현장 실무 사례들을 통해 환경, 공간, 건축이나 인테리어부터 공공시설물 디자인, 전시디자인, 무대 연출ㆍ 기획 및 디자인 등 제품, 환경, 공간, 서비스로 이어지는 우리 생활환경 전반에 필요한 체계화된 디자인 기초지식과 심화 교육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비전공자라 하더라도 전공관련 학습 내용을 통해 스스로하는 셀프인테리어나, 공간활용, 제품활용, DIY, 생활속 색채 활용, 친환경디자인, 3D프린팅, 자동차, 드론, 로봇 등의 관련 내용에도 많은 도움을 받을수 있으며, 실무 중심 커리큘럼을 통해 국가공인자격증 실내건축산업기사, 제품디자인산업기사, 제품디자인(산업)기술사, 실내건축(기사)기능사, 산업기사, 제품응용모델링기능사, 컴퓨터그래픽운용기사와 컬러리스트(산업)기사, 3D 프린팅 전문 운용사, 3D 프린팅 개발 산업기사까지 관련 자격증 취득에도 도움을 받을수 있다.



[ 소프트웨어디자인융합스쿨 산업디자인전공 ]


소프트웨어디자인융합스쿨 홈페이지: http://khcu.ac.kr/sisd/


소프트웨어디자인융합스쿨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213381862566220/


소프트웨어디자인융합스쿨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sisd_khcu/


산업디자인전공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sisd_industrial/



(글=커뮤니케이션센터ㅣ기사문의 : 02-3299-8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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